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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가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고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여 화면에 보여지는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질까?
- 주소창에 url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르면, 서버에 요청이 전송된다.
- 해당 페이지에 존재하는 여러 자원들 (text, image 등등)이 보내진다.
- 이제 브라우저는 해당 자원이 담긴 html과 스타일이 담긴 css를 W3C 명세에 따라 해석할 것이다.
=> 이 역할을 하는 것이 "렌더링 엔진" - 렌더링 엔진은 우선 html 파싱 과정을 시작한다. html 파서가 문서에 존재하는 어휘와 구문을 분석하면서 DOM 트리를 구축한다.
- 다음엔 css 파싱 과정을 시작한다. css 파서가 모든 css 정보를 스타일 구조체로 생성한다.
- 이 2가지를 연결시켜 렌터 트리를 만든다.
=> 렌더링 엔진을 통해 (DOM 트리 + 스타일 구조체 = 렌더 트리)를 만든다!! - 즉 렌더 트리를 통해 문서가 시각적 요소를 포함한 형태로 구성된 상태가 된다.
- 화면에 배치를 시작하고, UI 백엔드가 노드를 돌며 형상을 그린다.
- 이때 빠른 브라우저 화면 표시를 위해 '배치와 그리는 과정'은 페이지 정보를 모두 받고 한꺼번에 진행되지 않는다.
- 자원을 전송 받으면, 기다리는 동시에 일부분 먼저 진행하고 화면에 표시한다.
=> 우리가 웹 페이지에 접속할 때 한꺼번에 뜨지 않고 점점 화면에 나오는 것이 이 때문이다!!
***아래는 각 단계에서의 세부 동작에 관한 내용이다
브라우저 주요 기능
브라우저는 html과 css 명세에 따라 html 파일을 해석해서 표시한다.
이 "명세"는 웹 표준화 기구인 W3C(world wide web consortium)에서 정해진다.
예전 브라우저들은 일부만 명세에 따라 구현하고 독자적 방법으로 확장했음 -> 결국 심각한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고, 요즘은 대부분 모두 표준 명세를 따름
브라우저가 가진 인터페이스는 보통 비슷비슷한 요소들이 존재한다.
** 브라우저가 가진 인터페이스는 아래와 같은 것들

시간이 지나면서,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들로 서로 모방하며 갖춰지게 된 것
- URI 입력하는 주소 표시 줄
- 이전 버튼, 다음 버튼
- 북마크(즐겨찾기)
- 새로 고침 버튼
- 홈버튼...등등
브라우저 기본 구조

- 사용자 인터페이스
주소 표시줄, 이전/다음 버튼, 북마크 등 사용자가 활용하는 서비스들 (요청한 페이지를 보여주는 창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) - 브라우저 엔진
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렌더링 엔진 사이의 동작 제어 - 렌더링 엔진
요청한 콘텐츠 표시 (html 요청이 들어오면? -> html, css 파싱해서 화면에 표시) - 통신
http 요청과 같은 네트워크 호출에 사용 (플랫폼의 독립적인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음) - UI 백엔드
플랫폼에서 명시하지 않은 일반적 인터페이스. 콤보 박스 창 같은 기본적 장치를 그림 - 자바스트립트 해석기
자바스트립트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 - 자료 저장소
쿠키 등 모든 종류의 자원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는 계층
렌더링이란?
렌더링 엔진은 요청받은 내용을 브라우저 화면에 표시해준다.
기본적으로 html, xml 문서와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.
추가로 플러그인이나 브라우저 확장 기능으로 pdf 등 다른 유형도 표시가 가능하다.
(확장이 필요한 유형은 바로 뜨지 않고 팝업으로 확장 여부를 묻는 것을 볼 수 있다)
렌더링 엔진 종류
- 크롬, 사파리 : 웹킷(Webkit) 엔진 사용
- 파이어폭스 : 게코(Gecko) 엔진 사용
웹킷(Webkit) : 최초 리눅스 플랫폼에 동작하기 위한 오픈소스 엔진
렌더링 동작 과정

DOM : Document Object Model (문서 객체 모델)
DOM은 웹 브라우저가 html 페이지를 인식하는 방식
파싱
문서 파싱은, 브라우저가 코드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변환하는 것이다.
문서를 가지고 어휘분석과 구문 분석 과정을 거쳐 파싱 트리를 구축한다.
*** Gyoogle.com 글을 참고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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